건강정보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종류별 분류)

콩내 2021. 8. 3. 13:51

치매에는 종류도 많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치매는 기억력을 상실하고 시공간, 언어, 인지, 실행 능력이 저하되며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치매 종류별로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치매가 의심되면 바로 뇌신경외과나 정신건강의학과로 내원하셔서 초기 치매 치료를 받으시면 악화를 방지하고 중증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치매란?

2. 치매 초기증상 8가지

3. 치매가 의심된다면 할 일

 

1. 치매란?

 

 

치매는 후천적인 뇌 손상으로 인한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 등이 저하되며 일상생활을 제대로 영위할 수 없는 경우를 치매라고 합니다. 이러한 치매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도 하고 급격하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진행 속도에 따라서 분류하면 느린 치매엔 알츠하이머병, 레비소비병, 즉 측두엽 치매, 파킨슨이 있으며 빠른 치매엔 뇌졸중, 뇌출혈로 인한 치매, 두부외상 치매 감염성 치매, 질병성 치매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퇴행성 치매는 소위 많이 걱정하고 있는 치매로 조기에 발견하면 빠른 치료와 함께 중증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건망증

최근 일들이 기억나지 않는 건망증 증세가 반복해서 증가한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일 경우 뇌의 해마가 손상되어 최근 기억부터 사라집니다. 하지만 오래된 일들을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깜빡거리는 일이 잦아진다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의심해 보세요. 

우울증 증세를 동반한 게으름

우울하면서 무력감을 느낌과 동시에 행동이 느려지고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 진다면 뇌 피질하 혈관이 이상이 생긴 치매일 확률이 있습니다. 평소에 그렇지 않았는데 우울감과 무력감, 건망증이 동시에 일어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 보세요. 

충동적 행동, 감정기복

갑자기 안 하던 행동을 하게 되거나 충동적으로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경우, 그리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면서 남이 느끼기에도 성격에 변화가 있는 경우 뇌의 전두엽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전두엽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사물의 명칭이 기억나지 않음

누구나 아는 사물의 명칭이 기억나지 않아서 곤란한 경험이 있거나 언어 표현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언어성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충동적 행동과 같이 전두엽에 이상이 있어서 생긴 현상이니 전두엽 치매를 의심해보세요. 

 

 

혼잣말, 대화의 어려움

기억력 둔화와 함께 남의 말을 이해할 수 없으며 혼잣말만 잘하는 경우 측두엽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측두엽은 말의 의미를 파악하는 기관으로 이상이 있을 경우 타인과의 대화가 점점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측두엽 치매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환각, 망상, 이상행동

환각을 보면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망상을 하고 우울증과 함께 정신이상행동이 나타난다면 뇌의 후두엽 부위가 손상된 치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레이 소체 치매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전증, 종종 걸음

자세가 굽어있으면서 종종걸음을 하거나 손이 수전증 환자처럼 떨리며 부자연스러운 신체운동을 한다면 뇌의 흑색질이 손상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매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마비 증상

언어가 어눌해지거나 팔다리가 뻣뻣해지면서 마비 증상이 일어날 경우 뇌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시간을 다투어 병원에 가야 합니다. 뇌졸중 성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지만 뇌졸중은 사람을 사망에 이르거나 식물인간 등 최악의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3. 치매가 의심된다면 할 일

 

 

치매의 종류는 많아서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한 후에 진단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치매의 초기 증상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하고 뇌졸중 외의 치매는 보건소 내에 치매 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치매 조기검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치매 조기 검진은 지역사회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치매를 조기에 발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선별검사, 진단검사, 감별검사 등 3가지 검사를 하며 치매 발병원인과 유형을 파악하고 병원에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치매조기검진 장소 : 보건소
  • 비용 : 무료

또한 치매 조기검진사업에 등록이 되게 되면 1년마다 정기적으로 선별검사를 하게 되니 치매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면 중증치매를 예방할 수 있으니 꼭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18세~49세 백신 접종 계획과 예약방법

18세부터 49세 코로나 백신 접종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8월 17일부터 우선접종대상자가 접종을 시작하며 8월 26일부터 일반 접종대상자가 접종을 시작합니다. 사전예약방법과 접종시기, 그리고

beanscent.tistory.com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정속형, 인버터, 듀얼인버터)

에어컨 전기료 절약 방법은 에어컨 방식에 따라서 다르지만 절약 방법을 알고 있다면 전기료를 많이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폭염에 재택근무, 원격 수업, 그리고 무엇보다 코로나때문에 밖에

beanscent.tistory.com

 

 

제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5차 재난지원금이 국민의 88%가 25만 원씩 받는 걸로 확정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은 신용, 체크카드, 지역상품권 등으로 원하는 방식으로 지급받게 되는데 사용처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

beanscent.tistory.com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

코로나 19를 조기 확산 억제하기 위해서 내일인 7월 27일 화요일부터 8월 8일 일요일까지 비수도권 모든 지역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합니다. 여름휴가철인 7월 말과 8월 초 해수욕장 및

beanscen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