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발견

탑급 이모티콘 작가 수입은? feat. 카카오티비 빨대퀸

콩내 2021. 4. 12. 12:02

요즘은 아이패드 하나 사서 취미로 그림 시작해서 인스타툰, 이모티콘, 웹툰 작가로 데뷔하시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그중에서도 이모티콘 작가의 수입이 몇 년 전부터 큰돈이 돼서 가족이 같이 만들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부터 그림에 소질이 없던 저는 그저 바라보기만을... 했지만 이것 저것 다양한 취미가 요즘은 돈 되는 세상인 것 같습니다. 

그럼 카카오TV에서나 사서 취미로 그림 시작해서 인스타툰, 이모티콘, 웹툰 작가로 데뷔하시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이모티콘 작가의 수입이 몇 년 전부터 큰돈이 돼서 가족이 같이 만들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부터 그림에 소질이 없던 저는 그저 바라보기만을... 했지만 이것 저것 다양한 취미가 요즘은 돈 되는 세상인 것 같습니다. 

 

그럼 카카오TV에서 방영됐던 이모티콘 작가의 수입이 얼마인지 알아봅시다. 

1억 2천만원 보이시나요?

 

 

이 작가는 원래부터 작가 활동을 한 사람이 아니었고 회사를 퇴사한 뒤 백수로 있다가 이모티콘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재직 당시 연봉의 몇배를 순식간에 벌었다고 합니다. 

처음 시작한 이모티콘들이 대단한 그림실력이 필요한 이모티콘은 아니지만 위트 있는 이모티콘이에요. 

당시 엄청 인기있었던 이모티콘입니다. 

카카오TV 빨대퀸에서 홍현희가 이 작가에게 빨대? 이모티콘을 어떻게 제작하고 발매하는지 배우고 경험해본다고 합니다. 

목표는 월 1억 벌기!!!

본업 외에도 다양한 취미랑 투잡을 하는 N 잡러를 대상으로 흥미롭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4월 9일 금요일 오후 6시에 첫 공개가 되었고 앞으로 금요일 6시마다 볼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수입 구조

 

 

책을 쓰는 작가의 인세는 적게는 2%에서 많게는 10%입니다.

하지만 이모티콘 작가는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30%를 가져갑니다. 

3천 원의 이모티콘이 팔린다면 900원이 작가 주머니로 들어가는 겁니다. 남은 70%인 2100원은 카카오 플랫폼 회사가 가져갑니다. 

어떻게 보면 책 작가보단 훨씬 낳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외국인까지 이용하고 있는데 이모티콘을 구매하는 사람은 60%가량 된다고 합니다. 

만약 1개의 이모티콘을 60%의 사람이 구매할 경우 작가는 30억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실제로 10억 이상의 수익을 보는 작가도 있습니다. 

이모티콘은 그림을 잘그려서 잘 팔리는 게 아니라 유머감각과 운이 중요합니다. 

모든 작가가 대박나는 것이 아니라 실력과 홍보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경력 필요없고, 교육받을 필요도 없으니 한 번쯤 도전해볼 만한 N잡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