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발견

국민행복카드 혜택(임신과 출산부터 양육까지) 총정리

콩내 2021. 4. 16. 11:51

임신하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국민행복카드를 만드는 것과 보건소 가서 산전 검사를 받는 일입니다. 

저 또한 국민행복카드를 어디서 어떻게 만들지 그리고 사은품까지 꼼꼼하게 따져가면서 인터넷으로 카드를 발급받았는데 임신 바우처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바우처도 사용 가능하더라고요. 

4월 1일부터 바우처별로 별도의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어려움을 해소하여 한 장의 카드로 17종 바우처를 이용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임신 출산에서 부터 보육료, 유아학비까지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국민행복카드

2. 국가바우처

3. 국민행복카드 발급 대상자

4.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1. 국민행복카드

 

 

정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 형식의 지원금을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현재 18개의 금융기관이 참여하고 5개의 카드사가 이 카드를 발행하고 있으며 17종류의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뿐 아니라 체크카드로도 발급받을 수 있고 각 카드사마다 혜택 또한 다르니 하나하나 따져보고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연회비 또한 면제가 됩니다. 

저는 임신으로 인해 카드 발급을 받았으며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로 60만 원 지원받아서 임신기간과 출산 기간에 제가 부담한 병원비가 20만 원밖에 안 나왔어요. 초음파, 입체 초음파, 정기검진, 피검사, 임당 검사 등등 다 바우처로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카드 발급하면서 사은품 로토토 역류방지 쿠션까지 챙겼습니다. 

 

2. 국가 바우처

 

 

국가 바우처는 복지가 필요한 사람에게 현금과 서비스, 물품 대신 쓰임에 맞게 지정한 이용처에서 용도에 맞는 서비스와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권 같은 개념입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고 카드사를 통해 바우처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식이죠.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부터 사회서비스 사업 9종(노인, 장애인, 출산가정 등),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에너지 바우처, 아이 돌봄 서비스,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보육료 지원, 유아학비 지원 등 다양한 바우처가 있습니다. 

 

3. 국민행복카드 발급 대상자

 

 

제가 받을 수 있는 바우처 서비스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과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 정도일 것 같습니다. 

참고로 영어유치원은 유치원이 아닌 학원으로 분류되어 유아학비 지원 바우처를 쓸 수 없다고 합니다. 

눈에 띄는 점은 다태아 임산부일 때 40만 원 추가 지원하고 있다는 점과 청소년 산모일 경우 비급여 의료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소득층을 위한 바우처가 많습니다. 청소년 생리대 바우처는 1달 기준 1만 원 꼴로 지원하고 있어요. 

 

4.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각 바우처마다 사용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처가 각각 다릅니다. 

국민행복카드 공식 사이트에선 사용처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진료비와 의료비 지원은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는데, 그 의미는 모든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가끔 태아가 유산되는 경우 남은 바우처로 한의원에 가서 한약을 지어먹고 몸을 보강한다고 합니다. 

기저귀 조제분유 바우처는 우체국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가 다양하지 않지만 정말 필요한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입니다. 

 

 

정부혜택은 모르면 놓치고 알아야 찾아먹을 수 있는 혜택인 거 같습니다. 물론 병원에서 혹은 관련 기관에서 바우처 사용할 수 있도록 대상자에게 안내해주기도 합니다. 혹시 놓치고 있었던 바우처가 있었다면 전화 문의 등으로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하여 꼭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