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을 위한 직업 사전

[공무원] 9급 법원 사무직 공무원

콩내 2014. 4. 18. 20:21

9급 법원 사무직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9급 법원 사무직 공무원이 하는일

우선 법원 사무직 공무원은 등기사무직 공무원과 함께 9급 법원 서기보라고 합니다. 

검찰직 공무원처럼 매년 한번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지역별로 공채를 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업무에 대해 살펴보면,

 재판의 보조, 소장과 그 관련 서류접수, 호적, 공탁, 경매, 재산명시신청, 

지급명령 신청의 접수, 공소장, 구속영장 등의 접수 등으로

재판시 판사를 보조하여 관련서류를 작성하거나 처리하는 일을 하고 

법원에 찾아오는 민원인을 돕기도 합니다. 


 9급 법원 사무직 공무원 전망

현직에 근무하시는 분의 말씀으로는 업무 강도가 쎄서 차라리 공무원공부를 할 거면 같은 월급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일이 편한 일반행정직 공무원을 권한다고 합니다. 

법원사무관등을 보조하는 법원서기보라 하더라도 일이 일이니 만큼 책임감의 무게가 막중하다고 합니다. 

또한 검찰사무직 공무원과 같이 법무사 자격이 일정 근무를 하면 주어진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법무사 자격증이 메리트 있었다고 하나 요즘엔 아니기 때문에 퇴직하는 분이 거의 안계시다고 합니다.


연봉

어디까지나 기본급이며, 실제 수령하는 금액은 수당과 합쳐지면 나쁘지 않다고 해요.


법원직 공무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해 1회 시험, 예전엔 지역별 채용을 했었으나 지금은 전국단위로 모집한다고 합니다. 

1,2차 시험(선택형 필기시험) 3차 면접이 있습니다. 


 시험일정

비교적 연초에 시험을 접수하고 시험을 보니 미리 준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지금 포스팅을 올리는 때부터 공부를 시작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접수는 http://exam.scourt.go.kr 에서 할수 있으며, 주소지에 관계없이 응시지역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및 배점 

법원사무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다른 직렬의 시험과목 5과목보다 훨씬 많은 8과목입니다.

법원사무직은 7급을 뽑지 않기때문에 과목이 많은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과목이 많은 만큼 비교적 고득점을 하지 않고 과락을 면한다면 합격할 확률이 있다고 하네요. 

가산점 : 자격증 가산점입니다. 

자격증 가산점과 취업 가산점이 있는 합격자가 합격자의 2/3정도로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1년에 시험 3번정도? 있구요.

저는 그 전엔 한번도 자격증을 따본적이 없었으나 학교다니면서 필기공부 일주일, 실기공부 일주일 (두목넷에서 동영상강의보고땃어요. 왜 인터넷 강의를 들어야 하는지 실감했어요.)해서 땃을정도로 따기 쉽답니다.

 

 경쟁률을 계산하기 귀찮아서 합격점수권..

합격자분들 보니 21세부터 55세까지 연령 다양했구요. 20대 중반, 대졸자들이 대다수였습니다. 

남녀비율은 남자가 많긴 하지만 거의 동등합니다. 

2011                                               일반                                 장애인              

2012                                               일반                                 장애인       

2013                                               일반                                 장애인       

2014                                               일반                                 장애인       

 

해마다 커트라인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합격하기 위해 83점을 목표로 공부해야 할것입니다. 

합격자들 평균 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무원과목에 비해 국어 영어가 비교적 낮은데요. 

역시 공무원에서 당락을 좌우하는것은 국어, 영어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http://exam.scourt.go.kr

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