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타임즈

[미드리뷰] Orphan Black 오펀블랙 시즌 1 - 복제인간 이야기

콩내 2014. 5. 17. 23:53

하루만에 시즌 1을 끝내게 만든 드라마입니다. 

하루만에 시즌을 끝낸 드라마는 흔치 않는데요. 

셜록홈즈같은 영드는 고작 시즌당 3화밖에 안되는데 다보는 것은 한달정도 걸렸고, 뉴 암스테르담도 한달정도 걸렸던 것을 보면 이례적인 기록입니다. 

물론 히어로즈 시즌1은 24편정도 되는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3일동안 봤던 기억이 나네요. 

시즌 1만요. 그 다음부터는 볼 필요도 시간도 아까운 망한 드라마예요. 



오펀블랙, Orphan Black

한 배우의 다중 인물 연기로 유명하죠. 

과학자 집단으로 보이는 신인류란 이름의 단체가 여자아이 클론을 복제했고, 지금까지 계속 연구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복제인간들을 한 배우가 연기해야하는데요. 

제가 알기론 시즌1에 나온 수만 10명이구요. 시즌2에 한명이 더 추가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한드라마에 이렇게 비중있는 여배우가 있을까 싶습니다. 

연기력은 둘째 치고 이 모든 역할을 타티아나 마스라니 혼자서 감당하려니 대단하고, 출연료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네요. 

어떻게 보면 1인극 보는 것같은 느낌도 들어요.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주요인물 7입니다. 마지막 한사람은 모르겠네요. 


사라는 마약을 들고 남자친구를 피해 도망가다가 한 전철역에서 내립니다. 그리고 서성이다가 이상한 행동을 하는 여자를 보게 됩니다. 그 여자가 구두를 벗고 가방을 내려놓고 돌아선 순간 둘은 얼굴을 마주보게 됩니다. 쌍둥이처럼 똑같이 생겼다고 서로 느끼는 순간 그 여자는 맨몸으로 열차에 뛰어들어요. 

생김새가 이상하게 비슷하다고 여기고, 손버릇이 안좋았던 사라는 그 자살한 여자에게서 훔칠게 없을까 생각하고 가방을 훔쳤고, 그 여자 행세를 하며 살아가면서 이야기는 시작되요. 


처음엔 주인공도 오펀, 고아로 입양됐기때문에 도플갱어나, 먼 친척, 혹은 쌍둥이처럼 생각했지만 점점 늘어가는 형제들?을 보면, 그리고 자신들이 실험체였다는것을 알게되고, 또 사랑하는 남자가 실험체를 감시하는 감시인이라는 것을 알게되고.. 점점 충격적인 진실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납니다. 그리고 그들을 죽이고 있고, 죽이려고 하는 클론중 하나 헬레네가 나타나면서 점점 복잡하게 흘러갑니다. 


결국 모든 사실이 드러나고 그동안 불법적으로 그들을 만들고 실험해온 신인류과학집단에서 그들을 자유롭게, 그리고 지켜준다는 계약을 하려합니다. 하지만 그 계약서에는 지적재산권 특허권을 명시해서 그들을 소유물로 만들려고 하죠. 클론 중 유일하게 아이를 가졌던 사라의 아이 키이라가 양엄마와 함께 사라집니다. 그 양엄마 또한 신인류집단이었어요.

트루먼 쇼같기도 해요. 알고보니 모두가 감시자였고 실험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드러나지 않았지만 사실로만 따져보자면, 모든 클론이 불임인데 사라 매닝만 불임이 아니였고, 아이를 가졌다니 그 점이 오리지날을 찾았던 저한텐 눈여겨 볼 점이었어요. 심지어 앨리슨 조차 임신을 할 수 없어 아이를 입양했고, 베스도 불임판정을 받았잖아요. 그리고 클론의 존재를 아는 대부분이 키이라가 사라의 진짜 아이인지 의심하고 놀라워합니다. 


여러모로 대단한 드라마.. 떡밥을 풀면서도 열심히 떡밥을 제공하고, 반전까지 버릴게 없는 드라마예요. 

제 오직 한가지 바램이 있다면 자본주의에 휘둘려서 스토리를 억지로 연장하지 말고 원스토리로 끝내는 것입니다. 



어렸을때 봤던 한국순정만화가 생각나네요. 서문다미 작가님의 END라는 작품이었는데, 고등학교에 입학하니 자기와 똑같은 얼굴의 여학생이 친구로 지내자며 접근하고, 나중에 자기가 몇년전 헤어진 쌍둥이 언니라는 것을 커밍아웃하고, 또 몇달 뒤 군복을 입은 똑같은 여자가 또 나오고, 또 몇달뒤 똑같은 얼굴의 여자가 가수에 데뷔하고 그렇게 5명의 쌍둥이가 되었는데 기억을 갖고 있는 쌍둥이 중 하나가 자신들은 숫자로 불리는 실험체였다는 것을 밝히죠. 누가 1호(오리지널)냐면서 초능력을 쓰면서 아웅다웅 싸우고, 5살때 초능력으로 남극 실험실 날려먹고 좀 어두웠던 분위기였어요. 

생각보다 이런 스토리가 흔한가봐요. 이 만화는 10년도 더 되고 미완으로 끝난 만화였는데 다행히 표절시비는 붙지 않겠지만, 독특한소재가 똑같은 것 같습니다.  


드라마가 너무 재밌어서 이러다가 공부도 안하고 시즌2를 달릴꺼 같습니다.  

아마 내일이면 지금까지 나와있는 시즌2를 다 볼것 같네요.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