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 육아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임신 출산 바우처 사용법 등)

콩내 2021. 7. 22. 15:13

2022년부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앞으로 임신 계획이 있으신 분들 꼭 혜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이외에도 사용처가 넓어지고, 바우처 금액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란?

2. 2022년 임신 출산 바우처 금액 증가

3. 2022년 임신 출산 바우처 사용처 

4. 2022년 임신 출산 바우처 사용기간 

 

 1.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란?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유산, 사산 등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를 지원대상으로 합니다. 임신 중엔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아야 하며, 여러 가지 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진료비 부담을 덜어주고 분만할 때 쓸 수 있도록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산부인과 방문하여 임신, 출산 확인
  2.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카드 영업점 방문
  3.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신청서 제출
  4. 국민행복카드 발급
  5. 국민행복카드로 진료비 결제

2021년까지는 6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년 출산할 때 자연분만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30만 원의 추가 지출을 했습니다. 그만큼 출산하는 비용은 약 100만 원 정도 혹은 제왕절개의 경우 200만 원까지 부담되기도 합니다. 

유산, 사산의 경우에도 입원 등의 진료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을 회복하기 위해 약제비 등을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한약을 많이 지어먹고 재임신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2. 2022년 임신 출산 바우처 금액 증가

 

 

2022년부터 임신, 출산 바우처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단태아 임신은 60만원, 다태아 임신은 100만 원의 바우처 금액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내용이 개정된 후 단태아는 100만 원, 다태아는 140만 원으로 각 40만 원씩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제 출산경험을 봤을 때 출산까지 드는 비용이 최소 100만 원 전후이며 기타 아기용품 준비는 따로 해야 해서 많이 부담되긴 합니다. 이번 100만 원 증액한 임신 출산 바우처 금액은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돈이 남는다고 했을때, 남은 금액은 출산 후에 아이의 진료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신생아를 데리고 응급실 방문할 일이 많으며, 약한 아이의 경우 입퇴원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3. 2022년 임신 출산 바우처 사용처 

 

 

사용처가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기존 임신, 출산 관련 진료비 및 약제 치료 재료 구입비로밖에 사용할 수 없었는데, 모든 진료비로 확대되었습니다.

달라질 게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추가 설명을 곁들이자면 전 임신성 당뇨를 진단받았습니다. 임신성 당뇨는 산부인과에서 치료할 수 없고 내분비내과로 전원 해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이 진료비는 바우처로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임당 산모의 경우 혈당체크기로 매번 혈당을 측정해야 하는데 이 비용마저 매달 10만 원 정도 들어 부담됩니다. 물론 건강보험공단에서 당뇨의 경우 처방전이 있으면 환급해주지만 초반 혈당 체크하기 위해서 직접 부담할 수밖에 없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모든 진료비 뿐만 아니라 자녀에게도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에 국한하고 있지만 아프고 허약한 아이라면 부담 없이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2022년 임신 출산 바우처 사용기간

 

 

기존의 임신 출산 바우처의 사용기간은 임신기간 및 출산일로부터 1년 안에 사용해야합니다. 하지만 출산일로부터 2년 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개정되었습니다. 금액이 증가한 만큼 기간 또한 증가가 되었습니다. 

보통은 출산 시 진료비와 수술비 및 입원비로 소진을 하겠지만 남는다면 출산한 아이의 진료비 또는 산후보약 등으로 사용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모든 혜택은 2022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임신 출산 바우처 혜택입니다. 그렇기때문에 2021년 12월에 임신 출산 바우처를 신청했을 경우 기존 혜택을 적용받게 됩니다. 임신 확인을 받았더라도 신청을 2022년 1월 1일 이후에 한다면 2022년 임신 출산 바우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잊지 말고 연기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양육비 미지급 처벌(양육비 이행법 실시로 달라지는 점)

김동성 전 국가대표 쇼트트랙 선수가 양육비를 미지급해서 배드 파더스에 올라간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도 양육비를 미지급하고 있으며 기존 양육비 300만 원이었던 것을 150만 원으로 깎으려고

beanscent.tistory.com

 

양육수당과 영아수당, 아동수당 지급대상과 신청방법

해마다 줄어드는 출산율로 인해서 여러 가지 출산대책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출산 후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혜택을 꼽으라고 한다면 당연 아동수당과 양육수당입니다. 출산 후 매달

beanscent.tistory.com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기준, 방역수칙과 예외

수도권 확진자수가 천명을 웃돌고 있어서 다음 주 12일 월요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 최고 단계로 격상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오늘부터 4단계의 방역수칙을 지켜야 코로나 확산세를 꺾

beanscent.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지원대상과 금액

5차 재난지원금에는 3가지 종류의 재난 지원금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국민 소득 하위 80%에게 주는 재난지원금, 그리고 소득과 상관없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캐시백, 마지막으로 소상

beanscent.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지급시기, 금액 총정리

전에 선거 앞두고 4차 재난지원금이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되지 않을까 기대에 부풀었었는데요. 이번 5차 지원금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소득 상위 20% 제외)이 될 것이라는 확정 기사가 나와서 기

beanscent.tistory.com

 

반응형